크론병의 증상과 발생 원인 그리고 완치는 가능한가?

크론병의 증상과 발생원인 그리고 완치는 가능한가에 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만성 소화계 질환으로 잘 알려진 크론병,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크론병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크론병은 만성 염증성 장 질환으로 입에서부터 항문까지 소환관을 따라 어느곳에서든 발생할 수 있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크론병은 증상이 다양하여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 만성 질환입니다.

크론병의-원인과-증상에-대해-알아보도록-하자

 

크론병의 증상

크론병의 증상은 위에서도 언급한대로 종류와 정도가 정말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특징적인 증상이 있는데, 증상(복통, 설사 등)이 발현되는 시기와 무증상기가 반복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대표적인 증상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복통 :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지속적이고 종종 경련성 복통을 유발합니다. 통증의 정도와 부위는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2. 설사 : 묽은 설사, 고름, 점액 등을 동반한 설사 증상이 발생한다고합니다.
  3. 피로감 : 지속적인 염증으로 인해 영양소 흡수를 잘 하지 못하여 피로감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4. 체중 감소 : 식욕 부진과 함께 영양소 흡수를 잘 하지 못해 체중 감소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5. 발열 : 일부의 크론병 환자들에게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미열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6. 구토감 : 역시 염증과 관련된 부분으로, 간헐적으로 구토감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입 궤양 : 피로감과 함께 입안에 궤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8. 시야 흐림 : 일부의 환자들에게 발생하는 증상으로, 눈의 통증 출혈 및 시야 흐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9. 빈혈 : 만성 염증과 함께 체내 혈액 손실로 이어질 수 있어, 빈혈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10. 항문 질환 : 크론병 환자들의 대부분이 항문 질환을 함께 겪고 있습니다. 만성적인 장내 염증으로 인하여 치루가 생기기도 하며, 장에 누공이 생길 수 있다고합니다.

이외에도 관절통, 관절염이 나타나기도 하며 피부, 간, 신장 등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크론병은 왜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론병의 원인

크론병의 근본적인 원인은 현재로서도 아직 정확한 정보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소화기관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에 대해 과잉 면역 반응으로 일어나는 질환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중장년, 노년층보다는 15세 ~ 35세 사이의 젊은 청년층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연구 결과에서 한 가족 내에 크론병 환자가 여러 명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유전적 영향이나 환경적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크론병의 치료 방법

크론병의 치료는 크게 약물 치료와 수술 치료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1. 항염증제 : 장내 염증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주로 첫 단계에 많이 사용하는 약물치료입니다.
  2. 부신피질호르몬제 : 항염증제에 비해 보다 강도 높은 약물치료시 사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사용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상담과 함께 진행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3. 면역 억제제 : 면역억제제는 면역 기능과 염증 반응을 나타내는 세포의 기능을 억제하고 조절합니다. 이 역시 큰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상담과 함께 진행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4. 철분제 : 크론병의 대표적 증상 중 하나인 빈혈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거치는 단계입니다.

 

수술치료

많은 크론병 환자 중 절반 가량은 수술 치료를 받는다고 합니다. 3~4개월 간의 약물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증상이 심각해지는 경우 장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그럴경우엔 꼭 수술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대장의 염증이 심하게 진행 될 경우, 대장 절제술을 받아야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크론병은 완치가 가능한가

2021년 기준 크론병의 완치 사례는 아직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크론병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의학의 발전 등 많은 방식을 통해 크론병 치료에 대한 성과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크론병은 특히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한다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상당한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크론병은 근본적으로 염증을 최대한 줄이고, 증상을 지속적으로 조절하면서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데 치료의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완치 사례가 없다는 점과 완치가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있지만, 증상이 호전되어 거의 증상이 발현되지 않는 수준에도 이르는 환자가 있는 만큼,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